메뉴 건너뛰기

DEFENSE NEWS +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restmb_allidxmake.jpg

필리핀 호위함 안토니오 루나함 진수식

 

ㅇ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11월 8일(금)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개최한 필리핀 호위함 안토니오 루나함의 진수식에 참석해 한-필리핀 간 해양분야 방산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 진수식에는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필리핀 국방부 델핀 로렌자나(Delfin Lorenzana) 국방장관, 노엘 클레멘트(Noel Clement) 합참의장 및 로버트 엠페드라드(Robert  Empedrad) 해군참모총장, 알바노 웡(Albano Wong) 주한 필리핀 대사 등이 참석했다.

 

ㅇ 필리핀의 국민영웅 이름을 따라 ‘안토니오 루나’호로 명명된 호위함은 현대중공업이 2016년 필리핀 해군으로부터 수주한 2척의 호위함중 두 번째 함으로, 앞서 지난 5월 첫 번째 호위함인 호세 리잘함의 진수식이 이루어진바 있다. 
    * 호위함 1번 함 : 호세 리잘함(Jose Rizal : 민족 해방운동에 앞장선 민족운동가)
    * 호위함 2번 함 : 안토니오 루나함(Antonio Luna : 대미 전쟁 참전 국민 영웅)

  - 이번에 진수하는 호위함은 대함전, 대잠전 및 연안 초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함이며, 길이 107m, 너비 14m , 배수량 2600t이다. 이 함정은 최대 속력 25노트(시속 46㎞)이며, 항속거리는 4,500해리(8,300㎞) 이상으로 장기간 원근해 경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안토니오 루나함은 국내 방산업체의 대함 미사일 등을 포함하여 속사포, 기관포, 어뢰 등 다양한 무장을 탑재하여 강력한 임무 능력을 자랑하는 필리핀 최첨단 함정이 될 예정이다.

 

ㅇ 또한 진수식과 함께 필리핀 국방장관과 현대중공업 대표가 필리핀 해군이 내년 획득 예정인 신규 초계함의 설계 및 건조와 관련하여 업체의 독점적인 사업 참여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서명함으로써 후속사업 추진에 대한 양국 간 방산협력 의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ㅇ 행사에 참석한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함정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대한민국에서 필리핀 호위함을 건조하여 진수식을 가지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지난달 개최한 뉴질랜드 군수지원함 명명식 등과 함께 우리 방위산업의 우수한 기술력과 신뢰도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 또한 “20년 하반기와 21년 상반기에 필리핀 해군에 인도 예정인 호세 리잘함과 안토니오 루나함이 필리핀의 해상 방위력 강화에 기여하고 양국 간 교류, 협력의 상징이 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