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국방 NEWS +

게시판-상단-띠.jpg

전투기
2020.05.13 19:14

대한민국 공군 FA-50 경공격기

조회 수 2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대한민국 공군 FA-50 경공격기

 

 

0-1.jpg

대한민국 공군 FA-50 경공격기

 

 

FA-50은 대한민국 공군을 위해 한국 항공 우주 산업 (KAI)에서 개발 및 생산한 경전투기로서  T-50 골든 이글 초음속 훈련기와 A-50 경공격기의 전투기 버전이다.

 

FA-50 전투기의 개발은 1997년 10월에 시작되었다. 2006년 1월에 체결된 개발 단계에서 6대의 프로토타입이 제작되어 2012년 10월 대한민국 항공기 위원회 (MAAC)에서 군용 인증을 수여 받았으며 MAAC 인증을 받은 최초의 전투 군용 항공기이다.

 

고유의 특성을 가진 전투기로 개발된 FA-50은 대한민국 공군의 F-5E 제공호와 A-37 항공기 등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게 된다. 이에 따라 FA-50은 대한민국의 제공·방위 능력을 강화하게 되었다. 

 

FA-50 생산

FA-50 생산 대수는 198대로 수출이 56대, 한국 공군에 142대가 배치되었다. 점차적으로 생산 대수가 늘어나면서 제작단가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FA-50 경공격기 특징

T-50 초음속 고등훈련기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FA-50은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초음속 비행이 가능한 공격 플랫폼으로 이 전투기는 전 세계 공군의 전투기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고 있다. 여기에 FA-50 첨단 레이더는 KF-16 전투기와 유사한 탐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0-2.jpg

 

 

FA-50의 길이는 13.14m, 너비는 9.45m, 높이는 4.82m, 항공기의 무게는 6.47t이며 최대이륙중량은 12.3t이다.

 

FA-50 전투기 조종실 및 항공 전자 장비

FA-50의 탠덤 유리 조종 칸은 앞뒤 2개로 배열되어 2명의 조종사 또는 승무원을 태울 수 있디. HUD, 컬러 다기능 디스플레이, 디지털 엔진 계기, 스로틀 앤 스틱(HOTAS), 통합된 전면 제어 장치와 제로 배출 시트가 장착되어 있다.

 

비행 제어 시스템에는 디지털 플라이바이 와이어, 액티브 스틱, 비상 전원 장치, 디지털 브레이크 - 바이 와이어 및 삼중 중복 전기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조종석에는 온보드 산소 생성 시스템(OBOGS)이 통합되어 있으며 항공기에 탑재된 야간 투시 영상 시스템(NVIS)은 주야간의 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항공 전자 공학 패키지는 임베디드 관성 항법 시스템(INS / GPS), 통합 임무 컴퓨터, 식별, 친구 또는 적 (IFF), 레이더 고도계, 다중 모드 레이더, 매장 관리 시스템, UHF / VHF 라디오, 전술 데이터 링크, 데이터 전송 및 기록 시스템, 레이더 경고 수신기 (RWR) 및 카운터 측정 디스펜스 시스템(CMD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0-3.jpg

 

 

무기 시스템

 

FA-50 항공기는 최대 4.5t의 무기 하중을 견딜 수 있으며 AIM-9 Sidewinder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65 매버릭 공대지 전술 미사일(AGM), GBU-38 / B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s), CBU- 105 센서 융합 무기(SFW), Mk-82 로우 드래그 범용(LDGP) 폭탄 및 클러스터 폭탄 유닛(CBUs)등 다양한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내부 3 배럴 20mm 개틀링 건(gun)과 LA-3/A 19-튜브 2.75 "로켓 발사기를 장착하여 FFAR(Folding-Fin Aerial Rockets)을 발사한다. FA-50에 탑재된 다양한 무기 시스템 오늘날의 복잡한 전장 시나리오에서 여러 위협에 대처할 수 있다. 

 

FA-50 항공기 엔진 및 성능

 

FA-50의 엔진은 애프터 버너와 함께 17,700lbf의 추진력을 낼 수 있도록 개발되었는데 GE F404-GE-102 터보 팬 엔진이 통합되었다. 엔진 성능은 듀얼 채널 완전 기관 디지털 엔진 제어(FADEC) 시스템에 의해 제어된다.

 

연료는 내부 연료 탱크에서 공급되며 외부 연료 탱크에 568L의 추가 연료를 싣고 1,837.5km / h (마하 1.5)의 최대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다. 

 

1.jpg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자체기술로 초음속 비행기를 개발한 열두 번째 국가가 됐다.

 

현재 FA-50 전투기는 노후화된 다른 전투기를 대체해 한반도 영공방위 임무에 투입되고 있다. 베이스가 된 T-50 골든이글 고등훈련기는 탄탄한 기본기와 출중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전투기로의 전환도 어렵지 않게 수행했다.

 

이 기체는 해외 여러 국가에도 수출됐다. FA-50을 수입한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들이 FA-50 성능에 크게 만족하면서 일부 국가는 추가 주문을 하기도 했다. 이처럼 해외 국가로부터 자국 공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전투기를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는 앞으로도 수요가 있는 다양한 국가들에 소개하며 판촉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게다가 FA-50에는 발전된 LINK-16 체계를 탑재해 복잡한 전장 상황에서 조종사의 상황인지 능력이 크게 향상됐으며 이를 통해 연합작전 및 육군·해군과의 효과적인 합동작전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 전투기를 실제로 운용하는 공군8전투비행단 203전투비행대대 소속 김민겸 대위는 “국산 초음속 전투기인 FA-50을 동급 전투기들과 비교해봤을 때 기동 능력이 뛰어나고 고성능의 항전 장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향후 성능개량을 통해 영공방위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jpg

공군8전투비행단에서 203전투비행대대 김민겸 대위가 FA-50 전투기에 탑승한 채 대기하고 있다.

 

 

 3.jpg

스피드 브레이크 - 항공기에 공기 항력을 제공한다.

 

 

 

4.jpgStatic Discharger(정전기 방전기) - 항공기 운영 중 공기 마찰에 의해 발생한 높은 정전기는 통신, 전자장비에 잡음 및 오작동을 초래하기 때문에 정전기를 공중에 방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v

 

 

 

5.jpg

MJU-7 - 적외선섬광탄으로 열추적 유도탄의 추적, 접근을 방해함으로써 항공기 보호에 사용되는 전자전탄.

 

 

 

6.jpg

v

 

 

 

7.jpg

AIM-9L/I-1- 공대공유도탄으로 항공기 엔진 및 표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표적에 충돌 또는 근접시 폭발하는 단거리 공대공 요격용 미사일.

 

 

 

8.jpg

RWR 안테나 - 외부의 위협상황에 대한 탐지 및 식별.

 

 

 

9.jpg

중앙 동체 외부 연료 탱크 - 동체 하부 파일론에 장착되며 150갤런의 연료를 저장할 수 있고, 연료를 우측 및 좌측 주익 연료 탱크로 이송한다.

 

 

 

10.jpg

M61계열 FA-50 20mm Automatic GUN - 205발의 20㎜ 3열 개틀링(Gatling) 형태로 구성, 기총 발사는 3,000(±10%) SPM으로 유압으로 작동.

 

 

 

11.jpg

WING TIP NAVIGATION LIGHT - 적아 식별 및 항공기 충돌 방지.

 

 

 

12.jpg

JET INTAKE (공기 흡입구) - 엔진 작동에 필요한 공기 유입구. 

 

 

 

13.jpg

Head Up Display - 전방석 계기 패널에 위치한 HUD는 조종사의 FOV(Field Of View)에 Stroke 기호의 형태로 무장의 투하 및 비행 정보를 가시적으로 시현한다.

 

 

 

14.jpg

MIDS 안테나 - 다기능 정보 분배 장치의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자료 송·수신 시 사용되는 MIDS 안테나. 

 

 

 

15.jpg

외기 온도 프로브(TAT:Total air temperature) - 외기 온도(TAT) 프로브는 전방 동체 상부에 위치하며, 항공기 외기 온도를 TAT 값(저항값)으로 감지한다.

 

 

16.jpg

통합 다기능 프로브(IMFP: Integrated Multifunction Probe) - 3개의 통합 다기능 프로브(IMFP) 중 1개는 좌측 전방 동체에 위치하며, 2개는 우측 전방 동체에 상· 하로 위치한다.

 

 

17.jpg

수직 꼬리날개(Lateral)- 가로 방향에 대한 안정성을 담당, 항공기의 기수가 항상 비행방향과 정렬되도록 하는 역할. T-50, T-50B(오른쪽), TA-50과 차별점을 두는 식별 포인트는 이 수직꼬리날개 맨 윗부분의 형태가 다르다는 점이다. FA-50은 반듯한 수평이지만 나머지 기체들은 경사져 있다. 이는 FA-50 수직 꼬리날개에 RWR 안테나가 있기 때문이다.

 

 

 

18.jpg

수직 꼬리날개(Lateral) - 가로 방향에 대한 안정성을 담당, 항공기의 기수가 항상 비행방향과 정렬되도록 하는 역할. T-50, T-50B(오른쪽), TA-50과 차별점을 두는 식별 포인트는 이 수직꼬리날개 맨 윗부분의 형태가 다르다는 점이다. FA-50은 반듯한 수평이지만 나머지 기체들은 경사져 있다. 이는 FA-50 수직 꼬리날개에 RWR 안테나가 있기 때문이다.

FA-50  전투기에 탑재 가능한 무장

 

 

 

19.jpg

CBU-105기능: 공대지 확산탄으로 Dispenser안에 있는 자탄에 유도장치를 장착한 확산탄.

 

 

20.jpg

AGM-65기능: 공대지 미사일로 적외선 신호를 이용하여 지상의 목표물을 자동 추적하는 공대지유도탄.

 

 

 

21.jpg

KGGB(한국형 GPS 유도폭탄·Korea GPS Guide Bomb)기능: 공대지 중거리 GPS 유도폭탄으로 일반 재래식 탄약에 유도기능을 추가한 지상고정타격용 정밀유도폭탄.

 

 

방위산업전략포럼 조현상 기자